기업의 핵심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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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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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그렇다면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크게 기업의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시장(Market) 그리고 제품(Product)이다.

 

1. 시장 (Market)

시장에는 고객이 존재한다.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근본적으로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경제 침체로 인해 현재 시장에서 고객은 제품의 가성비를 구매요소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주)오브디 기업은 우리 제품의 컬리티가 좋다며 고객의 니즈를 무시한 채 그저 비싸게 팔려고 한다. 과연 이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NO 

그 이유는 시장에 있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2. 제품 (Product)

시장에는 여러 기업이 같은 혹은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을 벌인다. 그리하여 서로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업이 차지하는 시장의 점유율은 고객이 우리 회사의 재화나 용역에 대한 만족도를 반영한다. 만약 고객이 우리 회사 제품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재구매를 할 것인가?

NO

 

또한 누가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먼저 선보이는가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이 달라지며 시장점유율 또한 움직인다. 이는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이 올라갈 것이다. 예를 들면 최근에 삼성의 z 플립3은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으로 여성고객으로부터 엄청난 수요를 일으키며 또한 기존에 애플을 쓰는 여성고객한테도 매력 어필이 되어 삼성으로 갈아타는 소비자가 생겨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Product-market strategy (제품 시장 전략)

제품 및 시장을 고려했을 때 기업은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가로축은 제품(Product)이며, 세로축은 시장(Market)이다.

 

Product-market strategy

 

A: 시장 침투(Market penetration)

  • 기존 시장에서 기존 상품을 더 팔아 성장을 유지하려는 전략

B: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판매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

C: 시장 개발 (Market development)

  •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판매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

D: 다각화 (Diversification)

  • 새로운 제품 분야와 새로운 시장 분야를 결합함으로써 발생하는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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