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지분율 증가/감소 의미
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대주주 지분율 증가/감소 의미

728x90
반응형

오늘은 대주주 지분율 증가/감소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가끔 모기업의 대주주 지뷴율이 증가 또는 감소 했다는 공시를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오늘은 심플하게 나의 관점에서 대주주 지분율 증가와 감소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 feat. shareholders

오늘은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의 개념과 경영진에 대해 설명해놓은 포스팅이 있다. 오늘 글을 보기 전에 이전 포스팅

hedge-life.tistory.com

 

 

우선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식(보통주)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다. 즉 기업의 주인이다. 만약 모기업은 대주주의 지분율이 증가 했다고 공시했다.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아직 대중에 공개되지 않는 미공개 정보를 미리 알고 추가 매수를 통해 부를 극대화 하려는 이유이다. 실제로 매매했던 종목 중에 대주주 지분율 증가 공시가 뜨고 머지 않아 주가가 급상승 한 경우가 있었다. 

 

두 번째, 경영권 방어를 위한 추가 매입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대주주이며 자신이 선출한 경영진이 회사 경영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자본시장에는 하이에나 같은 친구들이 존재한다. 적대적 M&A를 통해 회사에 대한 경영권 탈취 목적으로 주식을 야금야금 사들이고 있다. 그렇다면 대주주 입장에서 취해야하는 포지션을 무엇일까? 당연히 자기지분을 늘리거나 우호지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주주의 지분율이 감소했다는 의미는 반대라고 생각하며 될 것이고 증권시장에서 좋지 못한 시그널로 인식된다.

 

 

주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