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구성과 리스크 분산
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스크 분산

728x90
반응형

오늘은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스크 분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개인 관점에서 다 다르게 구성할 수 있으며 정해진 정답은 없다. 

 

 

 

리스크란 무엇일까?

투자에서 말하는 리스크는 변동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회사는 2년동안 별밤 프로젝트가 미래에 발생할 현금 유입을 300,000,000원으로 예측했지만 실제로 200,000,000의 수익이 발생했다. 즉, 리스크는 변동성으로 인해 기존에 정한 목표(target)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다. 

 

 

 

리스크와 포트폴리오 구성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때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섹터에 있는 주식을 사곤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리스크 분산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하려고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오브디씨는 반도체 섹터에 A와 B회사 주식 종목을 샀다. 반도체 섹터가 호황이라 모든 해당 종목이 오른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않은 경우 손실은 더욱 커질 것이다.

 

만약 오브디씨가 반도체 섹터 A 회사와 자동차 섹터 B회사 주식 종목을 샀다. 반도체 섹터가 호항기라 A회사 종목의 주가가 오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섹터는 불황기를 겪고 있어서 주가가 떨어지고 있다. 서로 다른 섹터의 종목에 투자함으로써 리스크를 분산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한다.

 

느낌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