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 feat. competitive advantage
본문 바로가기

회계 이야기

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 feat. competitive advantage

728x90
반응형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이다.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중요하다. 그 이유는 회사 가치 성장이 투자자의 이익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어느 기업에 가치투자를 해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

 

 

1. 매출액 증가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제품 또는 상품 판매가 매년 증가한다는 것은 시장점유율 증가를 의미한다.

 

 

 

2. 매출원가 감소 

매출원가는 기업이 제품을 제조하는데 투입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생산비용절감은 기업의 이익극대화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절대적 수치보다 상대적 수치인 매출총이익률을 통해 실질적으로 매출원가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실질적인 매출원가 감소는 기업의 생산효율성 증가를 의미한다.

 

 

 

3. 영업이익 증가

영업이익은 기업이 장사를 잘해서 벌어들이는 이익이다. 영업이익 또한 절대적 수치보다 상대적 수치인 영업이익률을 통해 실질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4. 무형자산 유무

기업마다 가지고 있는 무형자산이 다를 것이다. 무형자산은 물리적 실체가 없으나 미래에 경영상 효익 또는 산업군에서 초과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입지를 만든다. 예를 들어 특허권은 창작물(발명)을 일정기간 독점적·배타적으로 소유 또는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IAS38] 무형자산(영업권,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무형자산(영업권, 연구개발비) 회계처리이다. 오늘 포스팅은 국제회계기준 IAS38 무형자산의 파트이며 무형자산인 영업권과 연구개발비는 어떻게 회계처리 되는지 알아보

hedge-life.tistory.com

 

 

 

5. 연구개발비

기업은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다. 회사 가치와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해 의사결정을 해야한다. 빠르게 변하는 산업과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시장의 새로운 수요는 기업의 이익창출의 근원이 되며 지속가능한 성장과 생존을 도와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오늘의 주제는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업의 목적은 주주 부(wealth)를 극대화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영진은 기업을 경영하며 주주와

hedge-life.tistory.com

 

 

 

 

6. ESG경영

현재 ESG경영은 필수이다. 그 이유는 과거에 비해 사람들이 기업에 가진 기대감이 다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기업이 제품만 잘 만들면 되지라고 생각했다면 현재는 기업의 윤리적, 도덕적 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투자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게 바라는 도덕적, 윤리적 행동 및 활동 범위가 커지며 이는 기업의 수익성, 지속성, 성장성에 영향을 미친다. 

 

 

 

 

 

『경쟁력을 갖기 위한 기업의 전략』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기업의 입지와 처한 상황을 파악해야한다. SWOT모델을 통해 기업의 강점, 약점 그리고 기회, 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래에 떠오르는 산업과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악 후 에는 어떠한 전략을 통해 위기를 극복 또는 기회를 만들 것인가? 예를 들어 한참 대부분의 기업이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을 때 몇 몇 기업들은 전기 스쿠터를 만드는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한다.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그렇다면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크게 기업의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시장(Market) 그리고 제품(Product)이다. 1. 시장

hedge-lif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