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생활 TIP] 셀프 카드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 feat 은행계좌개설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말레이시아 생활 TIP] 셀프 카드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 feat 은행계좌개설방법

728x90
반응형

오늘은 카드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말레이시아에서 생활하다보면 현금 이외에 카드를 쓰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글쓴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카드를 복제당해 돈이 빠져나간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스스로 조심해야겠다는 마음이 들면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카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습관이 있다.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

 

그림 1

 

우선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의 입출금 ATM에 카드를 넣고 현재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누르면 그림 1에 보이는 해당화면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비밀번호 변경 옵션 (PIN change)를 선택한다.

 

 

그림 2

 

비밀번호 변경 옵션 (PIN change)를 선택 후 그림 2 같은 해당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아래 키패드를 이용하여 6자리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1번 입력 후 또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재확인차 다시 새로운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한다.

 

 

 

그림 3

 

새로운 비밀번호를 2번 입력 후 그림 3에 보이는 해당 화면이 나타나며 카드를 회수한다.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몇 가지 말하고자 한다.

1. 신뢰를 하기 힘든 장소에서는 카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i.e 야시장

2. 길거리 구석지거나 남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ATM은 가능하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주기적으로 카드 비밀번호및 온라인뱅킹을 할 때 쓰는 비밀번호도 변경한다.

4. 자신의 쓰는 카드의 정보가(카드번호, 유효날짜, CVV) 의도치 않게 노출되었다고 생각이 든다면 지체 없이 은행에 방문하여 사정을 이야기하고 카드를 재발급받는다. 재발급할 시에 소액의 수수료가 들 수 있다.

5. 온라인에 신뢰를 하기 힘든 사이트에 카드를 등록해놓지 않는다.

 

 


 

 

은행 계좌 개설방법 (학생비자 기준)

1. 자신이 개설하고자 하는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물어본다 (은행마다 상이할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학생이 은행계좌를 개설하려고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재학중인 학교에서 발급받은 은행계좌 개설 목적의 레터
  • 학생증
  • 신분증, i.e 원본여권
  • 초기 디파짓 (은행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RM 50 - RM250 정도로 기억하며, 디파짓은 자신의 은행 잔고로 입금되므로 차후 출금이 가능하다)
  • 유효 비자가 충분히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유효 비자의 기간이 은행의 기준에 못 미친다면 은행계좌 개설을 리젝 당하는 경우가 있다.)

3. 위에 해당 준비물을 모두 준비하고 은행을 방문한다.

4. 계좌 개설 목적으로 방문하였다고 말하며 번호표를 뽑는다.

5. 자신의 번호표가 불리면 해당 카운터로 가서 준비물을 제출하면 은행계좌 개설을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