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과 가치는 다르다
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

728x90
반응형

오늘 포스팅 주제는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 흔히 가치와 가격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라는 문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겠다.

 

 

 

가격: 재화나 용역에 대한 비용

 

Example

오브디씨는 갤럭시 탭을 사기 위해 삼성 매장에 방문하였다. 사고자 하는 갤럭시 탭의 가격은 700,000원이었다. 여기서 오브디씨는 700,000원을 지출함으로써 갤럭시 탭을 구매하였다.

 

 

가치: 지불한 비용(투자) 대비 얻어질 경제적 이익 및 잠재력

 

Example

오브디의 친구인 제이슨이 오브디에게 이렇게 물었다." 갤럭시 탭을 700,000원이나 주고 살 가치가 있어?" 여기서 오브디씨는 이렇게 말했다. "이 갤럭시 탭에 대한 투자(비용)는 나에게 정말로 가치가 있지 그 이유는 앞으로 내가 이 탭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 및 잠재력이 있으니깐

 

 

여기서 말하는  경제적 이익 및 잠재력은 무엇일까?


오브디씨는 이 탭을 사용함으로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기존에 필요했던 노트나 색깔 펜 등 필요한 학용품을 살 필요가 없어졌으며, 더 효율적으로 노트 정리 및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오브디씨는 탭을 이용하여 웹툰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웹툰은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사랑을 받았고 큰 웹툰 회사에서 연재를 위해 계약을 하고 싶다며 연락을 받았다. 이로서 오브디씨는 웹툰 작가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발돋움이 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고 오브디씨는 기존 웹툰에서 벗어나 너트뷰에 짤툰을 올리며 또 다른 경제적 이익을 얻었다.

 

위에 설명하듯, 만약 오브디씨가 갤럭시 탭에 대한 비용(투자) 700,000원 그 이상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시킬 수 있다면 이는 가치 있는(성공한) 투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만약 비싼 탭을 삿음에도 불구하고 그저 일반적인 영상 시청을 위해 쓴다면 이는 실패한 투자가 될 것이다. 

 

 

가격과 가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