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환경분석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Feat.PEST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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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거시환경분석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Feat.PEST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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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거시환경분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업에서 주변환경분석은 필수이다. 그 이유는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영향을 끼치며 기업의 수익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거시환경분석에는 4가지 측면을 다룬다.

 

정치적 요소 (Political factor)

정치적 요소로서 정부 정책 및 규정 요인은 기업의 경영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갑작스러운 봉쇄령으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이 공장을 가동하지 못해 기업에 큰 손실을 안겨줬다. 이와 같이, 정치적 불안요소는 기업의 큰 경제적 손실 및 법적 책임을 초래하는 큰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꼭 유심히 분석하고 판단해야 한다.

 

경제적 요소 (Economic factor)

수많은 경제적인 요인이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중앙은행에서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이는 어떻게 기업의 경영에 영향을 미칠까? 기준금리가 올라간다는 의미는 회사가 은행으로부터 빌린 돈에 대한 금융이자비용 부담이 증가한다는 걸 의미한다. 이는 즉, 회사의 순이익을 감소시킬 것이다.

 

사회적 요소 (Social factor)

고객의 니즈는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사회적 요소들을 잘 파악하여 상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요즘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에서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한다면 이는 기업의 수익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술적 요소 (Technological factor)

기업은 항상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적 요인에 대해 깨어있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연구 및 개발, 제품의 신기술, 혁신적인 변화 등 이러한 프로젝트에 많은 자본을 투자하는데 이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다른 경쟁자보다 먼저 선보이며 업계를 이끌어 존재감과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삼성이 선보인 "폰을 접는다"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 및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플립폰을 선보였다. 이는 시장에 참신한 혁신으로 다가왔고 고객은 그 제품에 열광하였다. 그로 인해 삼성의 제품이 많이 팔리며 최대 매출을 올렸다. 도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혁신적인 변화는 기업의 어쩔 수 없는 숙명이다.

 

 

PEST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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