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중헌디? 역삼각형 조직의 경영관리
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무엇이 중헌디? 역삼각형 조직의 경영관리

728x90
반응형

기업에는 인사조직체계가 있듯이 전반적인 기업을 관리하기 위해선 조직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하다.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조직의 경영관리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포스팅을 통해 기업이 전반적인 경영체계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아보자.

 

 

PERFORMANCE HIERARCHY

 


 

 

1. 비전 (Vision)

비전이 왜 중요한 것일까?

기업뿐만아니라 개인에게 비전은 너무도 중요하다. 그 이유는 우리는 모두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기 때문이다.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는 무엇도 바꿀 수 없으며 미래(비전)를 위해 현재의자신으로 하여금 "미래의 무언가를 위해" 나아갈 것이다.

 

Example

말레이시아의 유명 저가브랜드 에어아시아의 비전은 5년안에 No.1 저가항공사가 되는 것이다. 

 

 

 

2. 사명 (Mission)

미션은 기업의 존재의 이유다. 우리기업이 왜 존재하는가를 스스로 물어보며 이해관계자들에게 소통하는 것이다. 미션을 추구하다 보면 언제가 위에 설정한 비전을 성취한다.

 

Example

에어아시아의 미션은 모든 고객에게 저렴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3. 전략 (Strategy)

전략이란 미션을 성취하기 위한 방책이 필요하다. 어떤한 루트로 미션을 성취할 것인가? 

 

Example

 에어아시아의 전략은 가성비 (value for money)이다.

 

 

 

4. 일반적인 목표 (Goals)

전략을 위해 일반적인 목표를 세워야한다. 

 

Example

에어아시아의 전략은 가성비이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목표는 원가절감에 있다.

 

 

 

5. 세부적인 목표 (Objectives)

일반적인목표 (원가절감)을 한 단계 더 나아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어떻게 원가절감을 이룰 것인가? 

 

Example

기존 에어아시아의 한 명의 승무원은 1명의 고객을 응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많은 훈련, 교육, 경험으로 다져진 베테랑 승무원 1명은 고객 5명을 응대하며 운영에 효율을 높인다. 이로써 에어아시아는 승무원의 인원을 단계적으로 줄여 원가절감을 할 수 있다.

 

 

 

6. 주요성공요인 (CSF)

기업이나 개인이 성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

 

Example

에어아시아의 기업의 성공 핵심적인 요소는 승무원의 서비스 수준이다.

 

 

 

7. 핵심성과지표 (KPI)

핵심적인요소를 잘 만들어가고 있는가를 측정해야 한다.

 

Example

베테랑 승무원은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기업에서 직원에 대한 직무교육 및 스킬에 대한 투자가 뒷받침되어줘야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것을 측정할 수 있는 KPI는 staff training costs가 적합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