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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제품을 생산할 때 CVP 분석을 하여 몇 개의 제품을 만들어 팔면 손익분기점이 되며 이익이 나는지를 분석한다. 그래서 오늘은 CVP분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CVP요소
- 원가(Costs) = 고정원가(Fixed costs) + 변동원가(Variable costs)
- 조업도(Volume) = 생산량/판매량 (Quantity)
- 이익(Profit) = 매출(Sales) - 원가(Costs)
CVP분석의 가정
1. 모든원가는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구분된다
2. 단일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한다
3. 조업도는 생산량 = 판매량이 같다
4. 총매출은 판매단가 * 판매수량이다
5. 총원가는 고정원가와 변동원가의 합이다.
CVP분석의 공헌이익 손익계산서
Formula | |
매출(Sales) | P * Q |
변동원가(Variable costs) | V * Q |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 (P-V) * Q |
고정원가(Fixed costs) | F |
영업이익/손실 (Operating profit/loss) | (P-V) * Q - F |
CVP분석 그래프
Check point!
매출 = 4,400 * Q
원가 = 1,000,000 (고정원가) + 400Q (변동원가)
생산량/판매량 = Q
손익분기점을 만들기 위해 몇 개의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
- (4,400 - 400) * Q - 1,000,000 = 0
- 4,000Q = 1,000,000
- Q = 250
손익분기점을 만들기위해 판매가를 얼마로 정해야 할까?
- (P - 400) * 250 - 1,000,000 = 0
- 250P - 100,000 - 1,000,000 = 0
- 250P = 1,100,000
- P = 4,400 (판매가)
목표이익 2,000,000원을 위해 몇 개의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
- (4,400 - 400) * Q - 1,000,000 = 2,000,000
- 4,000Q = 2,000,000 + 1,000,000
- 4,000Q = 3,000,000
- Q = 750
세후 월 목표이익을 2,000,000원을 위해 몇 개의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 법인세율은 20% 가정한다.
- 세후 목표이익: 2,000,000
- 세전 목표이익: 2,000,000 / 0.8 = 2,500,000
- (4,400 - 400) * Q - 1,000,000 = 2,500,000
- 4,000Q = 2,500,000 + 1,000,000
- 4,000Q = 3,500,000
- Q = 875
- 목표판매금액: 4,400 * 875 = 3,8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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