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회비용이다. 많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기회비용을 만들고 있을 것이다. 아울러 '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라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회비용

 

 

 

기회비용 정의 및 개념

  • 무엇을 얻기 위해 포기한 다른 어떤 것.
  • 즉,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하여 다른 것을 포기하여야 한다.
  • 포기한 것이 다수라면 포기한 것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 기회비용도 비용이므로 작을수록 좋고, 클수록 손해이다.
  • 자원이 희소한 경우에만 기회비용의 개념이 성립된다.

 


 

자원의 희소성이란?

 

Example

오브디씨는 수중에 7천원이 있다. 중국집에 가서 메뉴를 보니 짜장면 7천원, 짬뽕 7천원이다. 짜장면 및 짬뽕 둘 다 먹고 싶지만 수중에 7천원뿐인 오브디씨는 선택을 해야한다. 

 

만약 오브디씨가 짜장면을 선택한다면, 짬뽕을 포기해야 할 것이고, 짬뽕을 선택한다면 짜장면을 포기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수중에 가진 자원(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포기한 것이 다수라면 포기한 것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Example

 

오브디씨는 여러 기업에서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다. A기업은 연봉 1억, B기업은 연봉 2억, C기업은 연봉 8천만원, D기업은 연봉 6천만원을 제안했다.

만약 오브디씨가 연봉을 가장 크게 제안한 B기업을 선택한다면 나머지 A, C, D기업은 포기해야 할 것이다. 이때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다수라면 포기한 것들 중에 가장 가치가 큰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즉, 기회비용은 A기업이 제안한 연봉 1억이 될 것이다.

 

 

표로 보는 연봉과 기회비용

 

  연봉 기회비용
A기업 1억 2억
B기업 2억 1억
C기업 8천만원 2억
D기업 6천만원 2억

 

* 기회비용 또한 비용이므로 가장 이상적인(합리적인) 선택은 기회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경제학적비용과 회계적비용

 

경제학적비용 정의

  • 기회비용 
  • 회계적비용 + 암묵적비용
  • 즉, 기회비용은 회계적 비용 + 암묵적 비용의 합을 말한다.

 

회계적비용 정의

  • 명시적비용
  • 실제로 지출할 비용의 합

 


 

의사결정에 있어서 회계적비용만 고려해서는 아니되며 암묵적인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

 

Example

연봉 1억 받는 오브디씨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려고 노량진에 있는 X학원에 등록했다. 등록한 학원의 수강비 및 교재값을 포함 1,500만원이 발생할 것 같다면 오브디씨는 공무원 시험을 위한 회계학적 비용, 암묵적 비용, 경제학적 비용은 각 얼마일까?

 

회계학적 비용: 1,500만원
암묵적 비용: 1억
경제학적 비용: 1억 1,500만원

 

+ 회계학적 비용이 경제학적 비용보다 항상 작을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회계학적 비용은 암묵적인 비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회계학적 이윤은 항상 경제학적 이윤보다 크다'가 성립된다.

 

 


 

경제활동의 주체인 사람은 항상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경제학적 관점으로 판단한다.

 

Example

연봉 3천만원 받는 오브디씨는 자신의 소유하고 있는 건물에서 연간 2,000만원의 임대수입을 얻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소유하고 있는 건물에서 다음 달부터 핸드폰 가게 개업을 하려고 한다. 연간 운영비 (광고비, 직원비 etc)는 1,000만원을 예상하고 연간 5,000만원의 수입을 예상하고 있다. 과연 오브디씨는 개업을 해야 할까? 

 

기회비용: 3,000만원 + 2,000만원 + 1,000만원 
암묵적 비용: 3,000만원 + 2,000만원
회계적 비용: 1,000만원
개업을 함으로써 얻는 예상수익 : 5,000만원

 

핸드폰 가게를 개업하기 전의 수입은 5,000만원 (연봉 3,000만원 + 임대수입 2,000만원)은 암묵적인 비용이고, 핸드폰 가게 개업 후의 운영비 1,000만원은 회계적 비용이다. 즉, 경제학적 비용(기회비용)은 6,000만원이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6,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오브디씨는 개업을 할 것이다. 이로써 핸드폰 가게를 개업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회계학적 비용뿐만 아니라 암묵적인 비용까지 포함한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경제적인 의사결정에 관련이 있는 비용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매몰비용은 의사결정에 관련이 없다.

 

매몰비용(sunk cost)

이미 발생하여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며 의사결정에 반영해선 아니된다

 

Example

1년전 (주)오제 기업은 R&D 비용 지출 5억을 하였지만 신제품 개발을 실패하였다. 올해  R&D 투자의사결정에 있어 이전에 지출한 5억은 올해 신규 R&D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하면 아니된다.

 


 

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회계적 관점으로 볼 때 재무제표에 속하는 비용은 명시적 비용이다 즉, 암묵적 비용은 반영되지 않는다.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임대업을 하고 있다. 방 하나당 일반 사람들에게 임대를 하면서 임대수입 40만원을 얻고 있다. 하지만 (주)오제 기업이 직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무료로 방을 제공했다.

(주)오제 기업이 직원들의 복지를위해 내린 의사결정에서 암묵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기업의 의사결정으로 인해 임대수입 40만원을 포기한 셈이다. 하지만 이 암묵적인 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