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분석하기 (feat.Mendelow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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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이야기

이해관계자 분석하기 (feat.Mendelow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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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keholders Analysis

 

이번 포스팅은 이해관계자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Mendelow Matrix는 이해관계자들을 분석하기 위해 쓰이는 유용한 분석 툴이다. 가로축은 회사의 경영에 대한 관심도를 뜻하며, 세로축은 회사의 경영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의 정도를 말한다.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과 관심도를 분석하여 경영진은 상응하는 행동을 취한다. 그 행동은 아래와 같다.

 

A: 계속해서 만족시킨다 (keep satisfied)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높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있지만 회사에 대한 관심도는 크지 않다. 예를 들면, 기관투자자 및 정부가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B: 중요한 사람 (key player)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높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있으며 회사에 대한 관심도도 크다. 예를 들면, 중요한 인적자원 및 고객이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그러므로 회사는 프로젝트 및 전략적 목표 수립 시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을 우선순위로 생각한다.

 

C: 최소한의 노력 (Minimal effort)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적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회사에 대한 관심도도 크지 않다. 예를 들면, 공급업체가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D: 계속해서 알려준다 (Keep informed)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적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회사에 대한 관심도가 크다. 예를 들면, 일반 회사 직원들이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그러므로 회사는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나 목표를 설정할 때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계속 정보를 업데이트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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