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존재 이유 및 인식
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이해관계자 존재 이유 및 인식

728x90
반응형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이해관계자 존재 이유 및 인식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지 또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이해관계자 정의: 개인이나 그룹 및 단체로서 회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받는 존재이다. 이는 다음 아래와 같다.

  • 주주
  • 잠재적인 투자자
  • 은행
  • 노동자
  • 공급자 및 협력체
  • 고객
  • 정부
  • 미디어
  • 환경단체
  • 노동조합
  • 지역 커뮤니티

 

위에 명시되어 있는 이해관계자 이외에도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할 수 있다. 이는 회사가 어떠한 환경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영향을 주고받는 이해관계자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한 회사가 A라는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A라는 나라에는 법적으로 노동조합 및 연합이 금지된 나라이다. 이에 있어서, 회사는 노동조합을 이해관계자로 인식하지 않을 수 있다.

 

이해관계자의 중요성

앞서 말했듯, 이해관계자란 회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받는 존재라고 정의했다. 이는 쉽게 말하면, 이해관계자는 회사에 대한 자신들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있어 회사의 정책 및 목표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예를 들어, B 회사는 쓰레기 매립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사업 확장을 위해 땅을 추가 구매하려고 하는데 인근 지역 주민들이 모여 결사반대하며 사업에 제동이 걸린다. 

 

그럼 반대하는 이유는?

쓰레기 매립지가 동네에 생긴다면 여러 가지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매립지 용도로 쓰이는 땅으로 인해 주변 환경오염 및 소음이 불가피할 것이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인근 주민에게 돌아올 것이다. 또한 자신들의 사적 이익(집 값)을 보호하기 위해 반대할 것이다.

 

그러므로 회사는 어떠한 비전적인 목표 수립 및 중대한 프로젝트 진행 시 항상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칠 영향 및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이해관계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