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쉽게 이해하는] 콜 옵션 및 풋 옵션
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완전 쉽게 이해하는] 콜 옵션 및 풋 옵션

728x90
반응형

오늘 주제는 콜 옵션 및 풋 옵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흥국생명의 콜 옵션 포기가 부각되면서 콜 옵션이라는 단어를 많이 볼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쉽게 콜 옵션과 풋 옵션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자.

 

 

 

Call option (콜 옵션)

(주)오제 기업은 오브디씨에게 3년 안에 주식을 한 주당 4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현재 (주)오제 기업의 주식은 한 주당 4달러이다.

 

콜 옵션
콜 옵션

 

Check Points!

 

 

1. 만약 3년 되는 해 (주)오제 기업의 주식이 한 주당 2달러라고 가정해보자. 과연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므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음으로 손실을 방지하려 할 것이다.

 

 

 

2. 만약 3년 되는 해 (주)오제 기업의 주식이 한 주당 6달러라고 가정해보자. 과연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행사할 것이다.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으므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여 이득을 취하려고 할 것이다. 즉, 현재 6달러짜리 주식을 4달러에 살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오브디씨는 (주)오제 기업의 주식이 떨어지든 안 떨어지든 걱정 없이 이득을 추구할 수 있다. 어떻게?

 

3년 되는 해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다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음으로써 손실이 방지할 수 있고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다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콜 옵션은 권리를 부여받는 오브디씨는 (주)오제 기업에게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

 

 


 

Put option (풋 옵션)

(주)오제 기업은 오브디씨에게 3년 안에 부동산을 3억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현재 부동산의 가격은 3억이다. 

 

풋 옵션
풋 옵션

 

 

 

Check Points!

 

 

1. 만약 3년 되는 해 부동산의 가격이 1억이라고 가정해보자. 과연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행사할 것이다. 부동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므로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여 이득을 취하려고 할 것이다. 즉, 현재 1억짜리 부동산을 3억에 팔 수 있는 것이다.

 

 

 

2. 만약 3년 되는 해 부동산의 가격이 5억이라고 가정해보자. 과연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부동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으므로 오브디씨는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오브디씨는 부동산의 가격이 떨어지든 안 떨어지든 걱정 없이 이득을 추구할 수 있다. 어떻게?

 

3년 되는 해 부동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다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이득을 취할 수 있고 부동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다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음으로써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 풋 옵션은 권리를 부여받는 오브디씨는 (주)오제 기업에게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