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와 경영자의 이해 충돌
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주주와 경영자의 이해 충돌

728x90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와 경영자 간에 경영방침 및 의사결정에 있어 대립될 수 있다는 걸 이야기했다. 혹시 놓쳤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왜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직접 할 수 없는가?

이번 포스팅에는 경영과 소유의 분리(separate management and ownership)가 무엇이며 또한 왜 필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포스팅할 것이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

hedge-life.tistory.com

 

물론 여러 가지 사안으로 이해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나, 오늘은 2가지 이해가 대립될 수 있는 상황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배당

 

보통 주주들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는 그 회사의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로 지금 현재 주가보다 앞으로의 기대실적 및 좋은 경영으로 주가가 더 오를 것을 예상하고 투자할 것이다. 또한 회사가 매년 실적이 좋아 누적되는 이익잉여금이 많아져 배당수익을 받는 것을 기대할 것이다.

 

하지만, 그 기대는 때로 더욱 더 주주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수 있다. 그 이유는 배당의 여부는 경영진의 몫이므로 주주들을 위한 배당은 법적으로 강제성이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회사가 매년 엄청난 흑자를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주주들을 위해 배당 결정을 하지 않고 이 흑자를 미래에 대한 준비 및 투자를 위해 보관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당연히 주주 입장에서 불만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 것이다.

 

주주의 반응은?

배당을 하지 않는 경영진에 실망한 주주들은 회사에 대한 불만이 쌓여 투자한 자본금을 회수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2. 리스크 성향

 

회사는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집단이다. 비즈니스 활동에는 여러 의사결정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 회사에 중차대한 프로젝트에 투자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그 투자 결정에는 당연히 회사의 경제적 자원이 많이 투입될 것이다. 그리고 이 투자안에 대해 경영자와 주주가 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주의 리스크 성향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high risk - high return), 반면 경영진의 리스크 성향은 위험회피 주의 (risk-averse)이다. 그럼 당연히 리스크 성향이 달라 투자안에 대한 입장차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이해충돌

728x90
반응형